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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과 사유/연극이론

연극사 정리(2) - 엘리자베스시대와 스페인 황금시대의 연극

by Ignacio2023 2023. 11. 12.

 

엘리자베스시대와 스페인 황금시대의 연극

 

중세 후반부터 각 나라의 민족극이 주목받은 것은 르네상스 이후부터이다. 각 민족의 기질과 개성과 특징이 서로 다른 다양한 민족극을 경험하게 만드는데, 그들이 처한 시대정신을 밑바탕에 공유하기 때문에 그들은 통일된 시대 양식의 영향을 받게 된다. 이탈리아 르네상스로 넘어가기에 앞서 영국의 엘리자베스조 연극과 스페인의 황금시대 연극을 알아야 한다. 영국은 16세기에 이르러 비로소 독자적인 자국의 연극 전통을 이룩했다. 영국의 연극은 주로 이탈리아를 매개로 한 르네상스의 고전 연극과 자국 고유의 중세 연극의 전통을 이상적으로 융합하였다. 고전의 영향은 무엇보다도 엄정한 형식미에서 찾아지고 훌륭한 시문학의 바탕 위에 5막으로 된 구성과 독백, 방백 등의 대사법, 심리 묘사에 토대를 둔 인물의 내적 성격표현, 주로 세네카에서 연유한 복수와 근친상간의 주제 그 밖에 다양한 희극적 인물 유형을 찾을 수 있으며, 단편적인 연극의 관약들 외에 친숙한 희극적 인물 유형과 우주의 질서에 대한 그 시대 특유의 관념, 그리고 우의적 수법을 들 수 있다.

 

 

 

 

영국 르네상스시기의 대표작가인 셰익스피어와 그의 공연이 상영되었던 글로브 극장

 

 

 

이 시기에 영국 연극의 모태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학교인데, 이곳에서 희곡들이 읽히고 연구되기 시작했으며 이들 고전을 라틴어와 자국어로 모방하게 되고 마 침내 영국 소재와 배경으로 자국어로 창작이 이루어지게 된다. 최초의 영국 희극은 경쾌한 드라마와 농촌 생활을 경쾌하게 그려낸 민속적 터치의 작품이 있다. 영국 연극은 3일치의 법칙을 수용하는데, 시간과 장소의 일치는 물론 행위에 있어서도 부구성을 즐겨 사용했다. 영국 희곡 문학의 토대가 탄탄히 다져진 것은 주로 대학 교육을 받은 유능한 작가들이 대거 출연함으로써 일어났다. 15세기에도 유랑 직업 극단들은 있었으나 법적인 지위는 없었다.

 

 

1572년에 엘리자베스 1세에 의하여 극단의 등록을 의무화하는 법령이 제정되면서 극단은 비로소 법률적인 지위를 갖게 되었고 이 법령은 영국의 절대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중세적 잔재를 제거하기 위한 조치로서 제정되었고, 일단 등록이 허가된 극단의 활동에 대하여는 왕권의 보호를 받을 수 있는 효력을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예인들은 후견인을 정하여 궁정 관리인 제례장으로부터 면허를 받아야 했다. 최초의 극장인 The Theater가 157년에 건립된 이래 셰익스피어가 활동안 The Globe를 위시하여 여러 극장들이 다투어 건립되었다. 이들 극장은 모든 계급이 입장할수 있는 공공 극장인데 객석이 2~3천석을 수용할 만큼 크고 노천 극장인 반면에 경우에 따라 실내의 사설극장도 있었다. 노천극장이나 객석부분은 기붕을 씌웠고 평지보다 약간 높인 무대가 객석으로 돌출해 들어가서 관객은 무대의 3면을 에워싸고 관람했다. 이를 돌출 무대라고 한다. 무대의 뒷면은 벽으로 되어 있었고, 양쪽에 두 개의 문이 있어서 배우의 등, 퇴장구로 사용되었고 문 사이에 소위 디스커버리 스페이스(내실)이 있었다. 무대에는 특별한 장치를 사용하지 않은 빈 무대가 원칙으로 관객의 상상력이 요구된다. 조명은 노천극장인 만큼 인공 조명 수단의 이용없이 태양 관선 아래에서 주간에 행해졌다.

 

 

 

 

돌출무대로 된 로즈 극장

 

 

 

공연은 레퍼토리 시스템이었고, 한 극단은 아무 때나 공연할 수 있는 다수의 레퍼토리를 확보하고 있어야 했다. 배우들은 자기가 맡은 배역의 대사만 적혀있는 필사본 sides를 나눠 받아서 각자 자기 역을 준비한다. 엘리자베스조의 public theater는 귀족에서 천민에 이르기까지 누구에게나 개방되기 때문에 극작가는 모든 계층에 호소할 수 있는 작품을 써야 했고, 이는 연극에 보편성과 생명력을 불어넣게 되었다. 영국의 극장가에서 셰익스피어에 관한 관심이 멀어진 적은 단 한번도 없으나 그에 대한 정당한 평가는 17세기부터 서서히 고개를 쳐들기 시작하고, 19세기 낭만주의 시대에 이르러 절정에 달하는데 오늘날 그에 대한 연구는 그 자체만으로도 문학사를 이룬다. 새 사조와의 갈등은 연극에도 첨예하게 영향을 끼쳐 이 시기 연극의 주조는 풍자로 흐르고, 반항적이고 회의주의적이었다. 이 시기의 희곡들은 한결같이 인간의 고통과 사악함을 추적하며 그 가운데 삶의 정신적 무정부 상태를 드러내 보인다. 1610년부터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어느 정도 정화되고 또다시 약간은 밝은 분위기가 되살아난다. 1642년에 청교도 혁명이 일어나 공화정이 선포되며, 영국 연극의 시대는 막을 내리고 18년간 연극 공연 활동은 공식적으로 중단된다.

 

 

 

영국 르네상스 시대의 극장과 연극을 볼 수 있는 영화 <셰익스피어 인 러브>

 

 

 

스페인의 황금시대

16세기 스페인은 서양에서 최강대국으로 부상되었으며 독자적 연극 문화를 향유하였다. 스페인에 세속극이 처음 생겨난 것은 1500년 무렵이었다. 스페인의 직업 연극 활동의 연원은 불확실하나 1550년경에 이르면 Corpus Chiestie축제와 관련하여 활발한 직업 연극 활동이 이루어진다. 1570년대에 들어서면 연극의 대중적 인기는 절정에 달하였고 대중들의 요구에 부응하여 영구적 극장들도 다투어 건립된다. 스페인의 황금시대는 1700년까지 3만 편 가량의 희곡이 쏟아져 나왔으며, 공공극장들이 스페인 전역의 주요 도시에 다투어 건립되었고 10여개의 직업극단들이 전국을 무대로 활발한 공연 활동을 전개하였다. 비록 질적인 면에서 스페인 황금시대의 연극이 영국의 엘리자베스조에 미치지 못한다 할지라도 양적인 풍요를 누린 기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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