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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과 사유/연극이론

연극사 정리(4) - 신고전주의 연극

by Ignacio2023 2023. 11. 12.

신고전주의 연극

신고전주의라고 불리는 이 문예 창작의 우너리와 방법에 대하여 최초로 이론적 체계가 수립되기 시작한 것을 프랑스에서였다. 이들 신고적주의의 창안자들은 세부적해석을 달리하지만 기본원리에서 공통된 생각을 가졌는데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 곧 verisimilitude의 개념이다. 우리말로 핍진성이라고 번역되는 이 말의 개념은 몇 개의 부속 개념을 가지는데 현실성, 도덕성, 그리고 일반성이 그것일이다. 먼저 현실성의 개념은 극작가는 반드시 현실세계에서 실제로 일어날 수 잇는 개연성이 있는 사건만을 그려야 한다는 생각에서 나왔다. 이 같은 현실성의 개념은 도덕성의 개념과 연결되는데 현실성이 없는 사건은 관객에게 절실한 도덕적 교훈을 줄 수 없다. 이 현실성과 도덕성의 두 개념은 다시 일반성의 개념과 연결되는데 아무리 현실성이 있는 사건이라도 일시적이고 우연적인 사건은 일회적이고 예외적이기 때문에 도덕적 교훈을 줄 수 없으므로 동시에 일반성이 있는 사건만을 그려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verisimilitude의 개념은 연극을 합리적 이성적으로 파악하려는 노력에서 나온 생각이라고 하겠다.

 

 

 

또 희곡의 형태를 비극과 희극으로 엄정하게 구분하고 인물 구현에 있어서도 규범을 정했으며 행동과 시간과 장소의 3일치 법칙을 철칙으로 못박았다. 따라서 부 구성은 금기시 되었고 연극의 사건은 24시간 이내에 한 장소에서 끝나야 했다. 이유는 연극을 관람하는 관객이 불과 몇 시간 동아 ㄴ극장이라는 한 공간에 체류하면서 장구한 세월에 걸쳐 여러 장소를 옮겨 다니는 극중의 사건을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상식적 추론에 있었다. 비극에서의 코르네유와 라신, 희극에서의 몰리에르를 배출한 17세기 프랑스는 기원전 5세기의 그리스와 셰익스피어를 낳은 엘리자베스시대와 함꼐 인류 역사상 가장 찬연한 연극 문화를 향유했던 시대로 손꼽힌다. 이 시기는 극장 문화에 있어서도 중세의 잔재를 털어 버리고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영향을 전폭적으로 수용하였다. 1641년에 궁정 안에 건립한 최초의 프로시니엄 극장인 palais Royal이 문을 열러 몰리에르가 이곳을 거점을 활약했음은 앞에서 이미 연급하였으며 기존의 공공극장들도 보수 공사를 거쳐 이탈리아식으로 개조되었다. 1680년대 이후 3대 극작가들의 사망과 활동 중지로 극문학이 쇠퇴하면서 연극 공연 활동도 위축되어 프랑스 연극의 황금기는 저물었다. 18세기에 들어와서 플아스의 극문학도 17세기의 황금기를 되찾지는 못했으나 서서히 활력을 회복하였다.

 

 

프랑스 고전주의의 대표 작가인 몰리에르와 '몰리에르의 집'이라 불리는 몰리에르 극장

 

 

 

 

영국

1660년 찰스 2세가 복위하면서 연극 또한 부활하였다. 셰익스피어의 모방에 그친 생명력이 거세된 영웅 비극이 고작이었고 희극에 있어서도 몰리에르에서와 같이 귀족 계급은 물론 신흥 계급인 부르주아의 생활과 의식을 폭넓게 반영한 활달한 희극보다는 왕을 중심으로 한 궁정인들의 태도와 가치관을 반영한 인공적 희극이 성행했을 뿐이다. 1660년에 왕은 복위 즉시 그의 면허 없이 공연하는 행위를 불법화했고 오직 두 사람에게만 면허를 주었다. 18세기에 왕의 면허권에 대한 반발과 도전이 있었으나 1737년에 왕은 오히려 면허법을 발하여 면허권을 재확인했고, 사전 극본 검열까지 실시됐다. 궁극적으로 1843년에 가서야 이 같은 면허제는 완전히 철폐되고, 1968년에야 비로소 극본 검열 제도까지 폐지된다. 왕정 복고 초기에는 기존에 있던 극장 건물에서 공연이 행해졌으나 머지않아 이탈리아풍의 극장 건물이 도입되어 비로소 대륙의 르네상스 양식과 일치하게 된다. 엘리자베스조의 돌출 무대를 연상시키는 애프론 무대의 활용만이 다를 뿐, 나머지는 사진틀 무대의 양식을 그대로 따랐다. 무대 역시 기본적인 빈 무대를 청산하고 원근 화법에 의한 회화적 사실주의의 무대 장치술을 원용했다. 그래서, 배우들이 연기하는 전면의 애프론과 후면의 장치가 서는 부분으로 구분되는데 소위 groove system을 고안해 냈다. 이 같은 무대장치의 원용으로 말미암아 호화로운 무대 장치와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안출할 수 있어 이것이 연극의 내용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된다. 왕정 복고기의 연극은 상류 계급의 전유물이었고, 그들의 취향에 호소하도록 만들어져서 중류 계급이 자연 소외되었을 뿐 아니라 그들은 아직 청교도주으이 젖어서 극장은 부도덕한 장소라는 관념 때문에 스스로 외면하기도 하였다.

 

 

 

 

1958년에 출간된 jeremy Collier의 책자는 영국 연극의 부도덕함과 저속함을 신랄히 공격함으로써 많은 공감을 얻었고, 18세기에 들어서면서 중류 계츠이 마침내 다시 극장을 찾게 된다. 따라서 극장의 규모도 커지고 영국의 연극은 어느때보다도 활기를 되찾게 된다. 연극 예술인은 극작가가 아니라 배우였다. 경제적인 면에서 영국의 배우들은 프랑스 배우들보다 불리했으나 사회적 지위는 더 높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우들의 도덕성은 대체로 일반인들로부터 의심받았다. 배우들은 처음 연기를 시작할 때부터 주종목을 선택하고 일단 선택하면 변경할 수 없었다. 가령 어떤 배우가 젊은 남자 연인을 주 종목으로 선택한다면 그가 늙어서 퇴역할 때까지 그는 그 역할을 연기한다. 이 방식은 한 배우가 한 가지 역에 몰두하여 높은 경지에 도달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당시의 이러한 관행들은 공연 방식인 레퍼토리 시스템과 맞물려 있다. 이는 일정한 간격을 두고 다수의 공연작품을 교대로 상연하는 방식이었다. 연극이 협동 예술이라는 것은 현대적 관념일 뿐 당시에는 연극도 철저한 개인 예술이었다. 왕정 복고기의 연극 활동에 있어서 갖아 곤란한 묹제는 적절한 레퍼토리를 확보하는 것이었다. 부득이 공화정 이전의 작품의 재상연에 의존하는 도리밖에 없었다. 1720년대 이후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하루 저녁의 상연 종목을 늘리게 되었다. 본극이 시작하기 전에 막전극, 또는 플롤로그에서 여흥을 베풀고 본극의 막이 올랐고, 막간에는 다시 막간극이 행해졌고, 막후극으로 무언극, 소극, 희가극 등이 베풀어져서 본극 이외의 공연물에도 소속 배우들이 출연함으로써 그들은 연기 외에 다양한 재능을 요구받았다. 물론 당시에도 지나친 도식적 연기보다는 인생의 모습에 가까운 친밀감을 주는 자연스러운 연기가 점차 환영받았지만 오날의 사실적 연기와는 여전히 거리가 있었다.

 

 

 

 

왕정복고 초기의 극작은 스페인과 프랑스 즈로 코르네유의 직접적인 영햐을 받았는데 이들 외국 희곡들이 사랑과 명예의 갈등을 주로 다루었기 때문에 이를 모방한 영극의 작품들을 여웅 입극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이 영웅 비극이 당시의 희극과 공통점을 가지는 며는 격렬한 사건으로 얼룩진 피비린내를 풍기면서도 심각한 장면에 희극적 요소를 삽입하고 있으며 비극이라고 부르기 곤란할 정도로 항상 결말을 해피엔딩으로 끝내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영향과 시대 조류의 변천에 따라 18세기에 접어들면서 comedy of manners의 양상은 변한다. 18세기의 흭그을 가리켜 흔히 감상적 희극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주인공은 항상 지나치게 선량한 인물로 그려지고 그들의 문제는 너무도 쉽게 해결되는 경향이 있어 오늘날의 관점으로 보아서는 억지라는 느낌을 주나 센티멘탈리즘은 18세기의 시대적 분위기였다. 영국의 경우 19세기 통속극의 한 모태가 되어 준 셈이기도 했다. 1780년 이후 영국의 연극은 낭만주의의 영향을 받아 통속극을 서서히 추구해 나간다. 18세기의 극문학을 얘기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비극, 희극 외의 비정통 연극의 다채로운 전개이다. 이중 가장 중요한 형식으론 발라드 오페라, 벌레스크, 팬터마임을 꼽을 수 있는데 센티멘털리즘이리즘이 싹튼 것과 이어 신고전주의의 퇴조라는 탓과 함꼐 왕의 면허제에 대한 연극 활동의 제약을 빠져나가기 위한 편법적 수단으로의 역할이 더 중요했다. 발라드 오페라는 기존의 대중 가요곡에 가사를 붙인 노래와 희극적 대사가 교대되며 진행되는 것으로 이 작품의 성공은 희가극을 유행케 하는데 크게 기여했고, 이 형식은 창작 음악을 사용한다는 점이 다를 뿐이었다. 벌레스크는 음악이 없다는 것 말고는 발라드 오페라와 거의 다른 점이 없다. 가장 인기 있던 것은 팬터마임인데 이는 이탈리아의 즉흥적인 민속 희극 형식인 Commedia dell'arte의 영향을 받아 생겨났고, 본극의 막후극으로 공연되었지만 본극보다 더 인기를 누린 경우가 많았다. 음악의 반주에 따라 춤과 몸짓, 그리고 간간이 대사가 끼어드는 이 극은 무엇보다 화려하고 신기한 시각적 효과에 읜존한 만큼, 오페라와 함꼐 18세기 영국의 무대술을 크게 발달케 하는 데 공헌했다.

 

 

 

발라드 오페라(ballad opera) (좌) 와 코메디아 델 아르테(commedia dell'arte) (우)

 

 

 

이탈리아

18세기에 들어서 이탈리아는 더욱 오페라 장르에 몰두했고 오페라는 크게 융성하였다. 르네상스 이후 이탈리아에서 개발된 극장 건축술 및 무대술은 전 서양 세계를 지배하기에 이르렀다. 18세기에 더욱 발전된 원근화법에 의한 회화적 사실주의 무대장치술은 새로운 면모들을 추가하게 되었는데 angle perspective의 개발이 대표적인 에이다. 무대 장치의 색조에 있어서 명암의 차이를 극명하게 하거나 규모 뿐 아니라 무대 장치를 통하여 작품의 분위기를 창출해 주었다. 오페라의 인기에는 못 미치나 토착적 연극 형태인 Commedia dell'arte는 여전히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 끄러나 1730년대에 이르러 쇠퇴의 경향을 보이며 19세기가 열리기 전에 사멸하고 말았다. 그뿐 아니라 실상 오페라를 제외하고 이탈리아의 연극은 전 부면에서 생명력을 소진하고 이후 서양 연극의 무대에서 뒷전으로 밀려난 느낌을 준다.

 

 

 

독일

독일은 19세기에 가서야 뒤늦게 통일 국가가 되었을 뿐 18세기까지만 해도 여러 소공국들로 분산되어 있었다. 독일의 연끄은 궁정 연극와 순회 연극단들로 명맥을 이어나가고 있었는데 궁정 연극은 이탈리아풍의 오페라에 그친다. 1650년 이후 비엔나는 유럽의 오페라 중심지의 하나로 부상했지만, 진정 독일에서 연극 문화의 전통을 일구어준 것은 영국에서 건너온 순회 극단들에 의해서였다. 그러나 공연의 내용이 천박하고 조야했다. 이와 같은 독일의 연극 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한 첫 진지한 내용의 희곡이 1725년에 Johann Christopher Cottsched와 Carolina Neuber 에 의해 시도되었다. 프랑스 신고전주의 극문학을 도입하여 독일 연극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려 했고 후자는 배우들의 자질을 향상시켜 공연의 질을 높이고자 했다. 18세기 말엽에 이르러 독일 연극은 어느 정도 여타 국가들의 수준에 육박해 갔다. 독일 연극은 이때 급신장을 보여 1775년에는 Cotha에 독일 최초의 국립 극장이 설립되었으며 이것이 선례가 되어 비엔나, 만하임, 바이마르, 베를린 등지에 잇따라 국립 극장이 다투어 설립되었다. 독일의 연극은 유럽에서 가장 뒤늦게 태동을 보였으나 19세기에 접어들면 낭만주의 사조의 대두와 함께 서양 연극의 선두에 나서게 된다. 이후 독일의 연극은 오늘날까지 항상 서양 연극의 선두 대열에서 뒤처지는 일이 없다.

 

 

 

미국

백인들이 이주해 오기 전부터 이 대륙에 살았던 토착 원주민인 인디언들의 제의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인디언의 제의는 그들의 문화와 함께 문명인들에 의해 파괴되어 갔으므로 그 후의 연극 문화는 자연히 유럽 대륙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정착민에 의해 영어로 쓰인 최초의 희곡은 1665년 william Darby가 쓴 Ye Bare and Ye Cubb로 알려져있는데 이는 당국에 의해 고소를 당했다. 연극은 종교와 전부 기관들로부터 끈질긴 탄압을 받았다았다. 미국 땅에 본격적인 최초의 직업 극단이 생견나 것은 1752년에 윌리암스버그에 도착하여 영국인이 셰익스피어를 공연하면서부터이다. 그 역시 종교와 정부로부터 탄압을 받기는 했으나 뉴잉글랜드지방에까지 파고들 정도로 성공적인 공연을 전개했다. 당시의 연극 레퍼토리르 대부분 영국이나 유럽 대륙에서 성공한 외국극에 거의 전적으로 의존했으며 초기의 미국 연극은 극작이나 공연활동의 야면에서 그다지 활발하지 못했으며 질적인 수준도 대수롭지 못했다. 더구나 독립전쟁의 발단을 앞두고 미국 의회는 1774년에 모든 대중오락을 전면 금지하는 조치를 발하여 향후 8년간 미국땅의 연극은 영국 군대에 의한 산발적 공연 외에는 완전히 중지되었다. 1780년대 이후 미국 연극의 본격적인 개화가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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