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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과 사유/연극이론

연극사 정리(5) - 낭만주의 연극

by Ignacio2023 2023. 11. 12.

낭만주의 연극

낭만주의가 하나의 의식적인 문예운동으로서 추구되어진 것은 19세기에 들어서이다. 19세기 낭만주의가 연극에서 최종적 승리를 구가한 것은 1830년에 프랑스의 극작가 빅토르 휴고의 Hernani가 초연되었을 때였다. 작가는 모름지기 자연과 진실을 벗해야지 모델을 흉내 내서는 안되며 무엇보다도 직관과 영감에 의존해야 한다고 믿었다. 낭만주의의 중요한 기본적 관념을 이루는 것은 범신론이다. 이는 신을 초월적 존재로 보는 것이 아니라 모든 피조물 가운데 내재하고 있다는 믿음에 기초한다. 모든 피조물이 신이라는 공통된 기원을 가지고 있으므로 어느 하나에 대한 철저한 탐구는 전체에 대한 통찰을 가능하게 해준다. 낭만주의의 주요 특징은 첫째, 상상력의 존중으로 이성의 절제에서 벗어나 형식의 자유를 구가하고 신고전주의의 핍진성의관념을 배격하는 대신 초자연적, 신비적 세계를 탐구한다. 둘째, 낭만주의는 일반성을 배격하고 개별성을 존중한다. 셋째, 과거에 대한 관심이 높다. 넷째, 자연에 대한 관심이 높아 자연 묘사를 통하여 우주의 신비를 열렬히 탐구이다. 이 같은 경향은 일차적으로는 신고전주의에 대한 반발로서 신고전주의 연극의 주된 방향인 환각주의와는 얼핏 멀어지는 것처럼 보이나, 실상은 신고전주의에 대한 보완적인 구실을 하여 19세기 후반에 대두하는 사실주의를 재촉하게 된다.

 

 

 

독일

앞에 말한 폭풍 노도 운동의 두 기수인 쉴러와 괴테는 단지 낭만주의 연극의 선구자일 뿐 아니라 독일이 낳은 위대한 세계적 극작가이기도 하다. 독일의 희곡은 1815년 이후 낭만주의의 퇴조를 보인다. 프랑스 혁명의 과열은 낭만주의를 탄생케 한 정치, 사회적 이념들에 대한 회의를 가져왔으며 나폴레옹의 세계정복 야욕은 이 같은 회의를 한층 심화시켰고, 종전의 낭만적 낙관주의도 비관주의로 물들기 시작했다. 이로써 독일의 낭만주의는 막을 내렸다. 이후 통속극이 유행하게 됐는데, 통속극은 흔히 낭만주의가 타락한 부산물이라는 평을 듣지만 대중 연극의 분야에서는 최대의 성과를 얻어내었고 이것이 연극의 산업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이후, 감상적 희극을 주로 발표하였고 통속극은 프랑스에서 본격적으로 개화하였다.

 

 

프랑스

프랑스 낭만주의도 처음에는 순수 연극에서부터 불어 닥쳤다. 나폴레옹은 혁명기간에 일시적으로 자유를 누렸던 연극계를 다시 통제하였고, 1804년에는 국가 검열 제도를 부활시킨 후 정통 연극의 독점권을 부여하는 등 엄격한 통제를 실시했다. 낭만주의에 대한 지식은 스탈 부인의 저서인 ‘독일에 대하여’를 통하여 널리 보급되었으며, 나폴레옹의 붕괴 이후 1827년에 빅토르 위고가 발표한 자신의 희곡 Cromwell의 서문을 통해서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프랑스의 낭만주의는 독일과 같이 쉴러나 괴테와 같은 위대한 극작가를 배출하지 못함으로써 순수 연극 쪽보다는 콧제부의 영향을 입은 통속극의 장르에서 오히려 더 많은 성과를 얻어냈다. 프랑스 낭만주의가 통속극의 발흥에 결정적 기여를 한 것은 Pixerecourt라는 본격적인 통속극 작가에 의해서였다. 그의 작품에는 일정한 패턴이 생기며 이것은 통속극의 한 정석을 이루게 된다. 19세기 중반까지 프랑스의 연극은 이 같은 통속극이 폭발적인 인기를 모으며 극문학적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진지한 희곡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19세기동안의 극장문화는 통속극의 인기를 등에 업고 크게 융성하였다. 당시까지만 해도 거의 유일한 오락이라 할 수 있는 연극이 통속극의 인기 때문에 상업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한 편의 연극을 제작하는데 투입되는 제작비와 노력도 종전보다 늘어났고 이는 연극 자체의 발전을 가져왔다. 통속극은 사실주의로 넘어가는 교량 역할을 하였으며, 내적으로는 현대 사실주의가 추구한 환각주의와 구체적 세부묘사, 긴밀한 협동작업성의 개념을 심어주었고, 외적으로는 고도로 발달된 극장술과 무대술, 배우를 포함한 인적 자원과 구매력을 갖춘 중산층 관객을 공급해 주었다. 현대 사상이 최초로 고개를 든 것은 Comte의 실증주의 사상인데 그는 모든 인간의 지식은 인류의 복지 향상을 궁극의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보았으며 정밀한 과학적 방법의적용을 통하여 인간의 행동을 예측하고 사회를 통제하는 학문으로서 사회학을 주창하였다. 잘 꾸며진 극이라는 용어는 당시에는 천편일률적 통속극에 물들었던 관객들에게는 신선하게 논리성을 갖춘 작품으로 환영받았다. 이 극은 사건의 논리성을 중시하고, 인과 관계에 의존하도록 짜인다. 그러나 잘 꾸며진 극은 흥미 본위의 음모나 위기감의 조성이 주 목적이라 인물 창조나 주제의 깊이가 없기 때문에 사실주의 희곡과는 거리가 멀다. 논제극은 문제극과 같이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소재로 하여 그 문제에 대한 토론과 검증을 통하여 작가의 주장을 드러내기는 마찬가지이나 논제극은 문제극과는 달리 당대에 첨예하게 관심의 대상이 되는 시사성있는 구체적인 이슈를 다룬다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19세기 프랑스는 희곡 문학에서보다도 극장술과 공연에 있어서 훨씬 더 풍요를 누렸다. 배우의 연기술에 있어서 보다 더 일상 생활의 친근감을 재현하는 사실적 연기 경향이 두드러졌으며, 역사상 처음으로 연출의 개념이 자리 잡게 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스타 시스템이 지배하고 있어서 배역은 적역주의보다 인기주의에 의존했고 단역 배우들은 연극 배우가 아닌 일용 잡급직에 의해 메워졌고 한 편의 공연에 참여하는 여러 분야의 예술인들은 상호 협력 없이 각자 독립적으로 작업했다. 19세기의 연극은 많은 사람의 노력 덕택에 사실주의로 발전해 간다.

 

 

 

 

프랑스 낭만주의의 대표작가 빅토르 위고와 그의 대표작 레미제라블

 

 

영국

19세기의 영국 연극은 18세기의 전통을 거의 그대로 이어받았으나 1세기동안에 서서히 변모를 한다. 영국은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여파로 신고전주의의 영향을 입었다 해도 그것이 그다지 강하게 자리 잡힌 일도 없으며, 지난 18세기 동안 그 세력은 이미 서서히 약화되었다. 따라서 반동 세력으로서의 낭만주의가 큰 위력을 발휘할 이유가 없었던 것이다. 19세기 후반에 사실주의가 고개를 쳐들 때만 해도 영국의 연극은 그 대세에 순응하면서도 유럽의 경우처럼 사실주의 내지 자연주의를 고지식하고 집요하게 추구하지 않았다. 19세기에 소위 스타 시스템과 장기공연이 유행하였고, 한 단일 작품을 오랫동안 공연하게 되면서 현대 연극을 향한 내적인 개혁이 서서히 단행된다. 무대는 상자곽무대를 고안해내고, 의상과 소품 또한 더욱 사실적으로 묘사되었으며 무대장치에서 GrooveSystem을 철페하고 입체적인 장치를 만들어 사실적인 효과를 크게 높였고, 장면 전환시에 막을 내려 전환의 과정을 숨기고 새로 개발되 가스등을 응용해 공연중에 객석을 어둡게 하는 등, 조명 효과를 만들어 냈다. 18세기말로부터 예측되었던 일이나 19세기에 들어서서 극문학에 진정한 돌파구를 만든 것은 비정통 형식의 통속극과 소극이었다. 통속극은 물론 하룻밤의 오락을 제공하기 위한 대중극이지만 후대의 연극 발전을 위한 가교의 역할을 한다. 통속극은 등장인물의 이름과 줄거리가 약간씩 다를 뿐 천편일률적인 패턴을 갖고 있다. 관객들의 요구의 부응하기 위해 통속극은 그 모습을 바꾸어가는데 그 변화의 방향은 크게 두가지이다. 첫째는 순전한 우연에 의해 사건이 전개되는것에 보다 긴밀한 극의 짜임새를 갖추게 하기 위하여 사건 전개에 논리성을 부여하는 것이다. 둘째는 비현실적이고 고루한 연극 대사를 보다 현실적으로 고치는 것이다.

 

 

 

 

 

미국

미국 희곡 문학의 수준은 19세기에 들어서서도 현저한 질적 향상을 보이지는 못했다. 엉망인 극장과 질 낮은 관객 태도 덕에 당대의 문인들은 희곡 쓰기를 꺼려할 수밖에 없었다. 미국의 연극은 영국과 유럽 대륙의 연극을 모방하여 자국의 연극을 향상시키려는 형태 혹은 미국적 소재와 재료를 가지고 다양한 실험을 하여 미국 특유의 감정을 유도하는 방향이다. 19세기 중엽까지의 미국의 극문학은 연극사적 의의를 넘어선 문학적 가치는 그다지 대수롭지 못하다. 이와 같이 극문학은 타 문학 장르에 비해 더디게 발전하고 있는 듯이 보이는 가운데 연극은 미국 사회에 확고한 지반을 가지고 특히 극장, 배우의 연기, 무대 제작의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인다. 비록 양적으로 연극 활동이 가장 활발하다고 할 수 있을 지는 몰라도 뉴욕이 연극의 센터로 부상하기 위해서는 지방 상설 극단의 쇠퇴가 필요했다. 이같은 현상은 스타 시스템의 대두와 함께 현저히 나타나기 시작했다. 매일 저녁 같은 배우들이 출현하는 데 식상하기 시작한데서 출발, 스타의 인기와 수요가 높아감에 따라 지방을 순회하는 스타들은 보다 높은 수입을 위하여 단독 순회 공연 대신에 아예 공연다을 이끌고 순회에 나서는데 이를 컴비네이션 컴퍼니 라 한다. 스타는 물론 조연급 연기진과 무대장치, 의상, 소품까지 완벽한 공연단으로 기동성 있게 전국을 다니고, 지방의 상설 극단들은 사실상 와해되었고 극단주는 이제 단지 극장 건물주로 변하고 말았다. 뉴역을 미국 연극의 중심지로 끌어올리게 되는데,

 

1. 뉴욕에 극장이 제일 많으며, 2. 인구도 가장 많고, 3. 스타들이 관행적으로 지방 순회 공연의 계약 체결을 뉴욕에서 행했고, 4. 이들의 대다수는 영국에서 건너온 스타들인데 그들의 미국 내 입국 지점이 거의 뉴욕항이며, 5. 지방에서 인기를 확보하려면 먼저 뉴욕에서 개막하여 성공작이라는 최초의 이미지를 만들어야 할 필요기 있었다는 것이다.

 

 

 

 

1918년부터 시작하여 경제불황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한 1926년까지 뉴욕 연극이 최대의 호황을 맞게 되는데 그 이유는 연극 활동의 중심지로써 뉴욕의 연극 자원이 가장 풍요로웠고, 인구의 대도시 집중 현상이 뉴욕의 연극 관객의 증가를 가져 왔고, 1차대전으로 말미암은 유럽 시장의 타판이 지방 농민들의 구매력 감퇴로 이어져서 뉴욕 집중 현상을 가속화시켰다는 것이다. 1918년의 1차대전 전까지의 초기 브로드웨이 연극은 예술이나 인생과는 진정한 의미에서 아무런 관련이 없는 한갓 대중 오락이었다. 배우의 연기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야유를 보내고 심각한 장면에선 주인공에게 소리를 치는 등, 의식있는 관객을 찾아보기 힘들었다. 남북전쟁 이후 20세기가 열리기 전까지인 19세기 후반의 미국 연극은 확고하게 자리잡힌 직업적 기반을 토대로 하여 통속 오란에서부터 진지한 예술로 서서히 바뀌게 된다. 사실주의의 추구로, 극작가들은 로맨틱한 사랑의 얘기와 이국적인 배경과 감정 과잉의 표현을 배척하고 보다 신빙성 있는 상황의 묘사와 거기서부터 빚어지는 납득할만한 사건의 전개 및 친숙한 배경의 설정을 통하여 보다 사실적이 희곡 작품 및 공연을 만들어 내는데 노력했다. 부자연스러운 독백이나 방백은 사라져갔고 천편일률적인 도덕적 결말도 반드시 지켜지진 않게 되었다. 미국에서 본격적인 사실주의 희곡으로 꼽히는 것은 공연을 통해서는 차가운 반응을 얻었던 James A. Herene의 Margaret Fleming이다.

 

 

James A. Herene의 Margaret Fleming (1890)

 

 

예술은 단지 오락에 머물러선 안되고 교화의 기능을 가져야 한다고 했으며, 그는 비록 아름답지 못하더라도 큰 진실을 표현해야 한다고 했다. 작가가 신의 역할을 떠맡아서 등장 인묻들을 도덕적으로 명쾌하게 단죄하지 않고 생의 진실을 객관적인 거리를 두고 응시했다는 점에서 이 작품은 미국 최초의 사실주의 희곡으로 기억될 만 하다. 이같은 현대 연극의 첫 단계인 사실주의에 이르는 길은 멀고도 험난했고, 의식의 개혁이란 아주 조금씩 산발적으로 천천히 진행되었다. 19세기 후반의 미국 연극은 사실주의에의 추구에 있어서 극작 뿐 아니라 무대 공연의 측면에서도 커다란 족적을 남겼다. 이거스틴 데일리에 이어 실질적인 연출가로 활약한 배우 겸 제작자 겸 극작가였던 David Belasco는 철저한 장인 기질을 가지고 공연의 모든 요소를 통제하여 세부적인 기술 처리도 하나도 남기지 않고 공연의 전반적인 사실 효과를 만드는데 기여했다.

 

 

벨라스코 극장 Belasco Theater

 

 

러시아

러시아도 근대적 연극이 싹튼 것은 18세기 들어와서였고 그 최초의 기록은 1672년 모스코에서 찾아진다. 러시아에 본격적인 연극이 싹트기 시작한 것은 페테르 대제가 서구화의 필요를 절감하고 연극을 장려할 때부터이다. 1750년경부터 러시아 연극의 새 시대가 열리는데 이때 처음으로 프랑스 신고전주의 양식의 희곡이 쓰였고, 18세기말 카테린느 2 여왕치하에서 러시아의 연극은 점차 지방으로까지 확산되었고, 19세기가 열리면서 러시아의 연극은 중앙 정부의 엄격한 검열과 통제에도 불구하고 더욱 확산되었다. 19세기엔 낭만주의 물결이 밀어닥쳤고, 진지한 희곡보다는 통속극과 음악극들이 더 인기를 끌었다. 19세기 중반에 접어들며 서서히 사실주의적 변모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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